본 발명은 일반적인 초고층건물에서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각각 독립적으로 운행되도록 함으로서 엘리베이터 샤프트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고 엘리베이터 운행구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서 엘리베이터 운송 효율을 높인 초고층 건축물에서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두개 이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cage)가 운행되도록 한 엘리베이터’에 관한 것이다.
최근 초고층 건축물이 증가됨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성능과 효율은 점차 중요시되고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빠르고 편리한 이용은 거주자의 쾌적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거주자의 편리성만 고려하여 엘리베이터로 가득찬 건축물을 건축할 수 없으므로 엘리베이터가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고 엘리베이터의 효율적인 운행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미 알려져 있듯이 엘리베이터의 운행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엘리베이터의 격층 운행 또는 고층부 전용 및 저층부 전용 엘리베이터로 조닝하는 등 다양한 엘리베이터 운행방법으로 엘리베이터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지만 하나의 엘리베이터 점유 공간에서는 하나의 엘리베이터 케이지만 운행하여 다양한 탑승자의 요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2개 이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를 두고 각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탑승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운행가능 하도록 함으로서 엘리베이터 샤프트의 공간적 효율성을 높이고 엘리베이터 운행효율도 향상시키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2대 이상 설치되어 있는 각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담당하는 운행구간은 탑승객이 많고 운행하는 횟수가 빈번한 주요 운행층(예: 지하 1층을 포함한 지상층)과 탑승객이 적고 운행횟수가 적은 비주요 운행층(예: 지상1층을 포함한 지하층 등)으로 나누어 상기 각각의 운행조닝을 담당하는 엘리베이터 케이지를 두고 상기 엘리베이터 케이지의 운행이 중복되는 층에서 각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 탑승객들이 환승가능하도록 한다.
또는 두 대 이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서 운행하면서 각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의 운행에 방해가 안 되는 범위에서 전층을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함으로서 엘리베이터 운행 효율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초고층 건축물에서 하나의 엘리베이터 샤프트에 두개 이상의 엘리베이터 케이지가 운행되도록 한 엘리베이터 특허명세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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